히바리 쿄야 와 함께 하는 Developer Cafe
[1일차] DO IT C 언어 입문 / p 17 ~ p 150 / 표준출력함수, 상수와 변수, 함수 본문
C언어 함수 정의
int Sum (int s1, int s2) // int 반환 자료형 , sum 함수이름 , (x, y) 매개변수 목록 (파라미터) 라고 부름
{
int result = s1 + s2;
return result; // 반환값
}
1. 반환 타입(return type) : 함수가 모든 작업을 마치고 반환하는 데이터의 타입을 명시합니다.
2. 함수 이름 : 함수를 호출하기 위한 이름을 명시합니다.
3. 매개변수 목록(parameters) : 함수 호출 시에 전달되는 인수의 값을 저장할 변수들을 명시합니다.
4. 함수 몸체 : 함수의 고유 기능을 수행하는 명령문의 집합입니다.
함수의 원형 선언
반환타입 함수이름(매개변수타입);
예제
#include <stdio.h>
int Mod(int k1, int k2)
{
int result = k1 % k2;
return result;
}
void main()
{
int y;
y = Mod(10, 5);
printf("나머지 결과값은 %d \n", y);
}
// 나눠 떨어지기 때문에 결과값은 0 나온다.
// 93 페이지 예제를 모드값으로 변경
// Mod 함수는 main 함수보다 앞에서 작성해야 함
// main 함수에서 Mod 함수를 호출하는 명령을 번역하는 시점에 아직 컴파일러는 Mod 함수를 본적이 없으므로
// 관련된 코드를 구성할 수 없기 때문에 메인 함수 위에 작성해야함
문자열 출력 함수 키워드
%d : 정수(10 진수) (int)
%f : 실수 (Float)
%c : 문자 (Char)
%s : 문자열 (String)
연산자
&& : 둘다 모두 참이어야 결과 값이 참(True) 1, 하나라도 거짓이면 결과 값은 거짓 0
| | : 둘중에 하나라도 참이면 결과 값이 참(True) 1, 둘다 거짓일 경우 결과 값은 거짓 0
! : 하나 라도 거짓이면 결과 값이 참 1, 하나가 참이면 결과 값은 거짓 0
예제
#include <stdio.h>
void main()
{
int data1 = 5, data2 = 3; /* 두 변수에 초기값을 5와 3으로 설정 */
/* 관계 연산 테스트 */
int result1 = data1 > 7; /* 5는 7보다 작으므로 거짓 */
int result2 = data2 <= data1; /* 3은 5보다 작으므로 참 */
int result3 = data2 == 7; /* 3은 7과 같지 않으므로 거짓 */
int result4 = data2 != data1; /* 3은 2와 다르므로 참 */
/* 관계 연산의 결과는 0 또는 1로 나온다 */
printf("result : %d, %d, %d, %d\n", result1, result2, result3, result4);
}
// 결과 값은 0, 1, 0, 1
C언어 연산자 우선순위
우선순위 |
연산자 |
설명 |
1 |
++ |
후위 증가 연산자 |
|
-- |
후위 감소 연산자 |
|
() |
함수 호출 |
|
[] |
첨자 연산자 |
|
. |
참조에 의한 선택 |
|
-> |
포인터를 통한 선택 |
2 |
! |
논리 NOT 연산자 |
|
~ |
비트 NOT 연산자 |
|
+ |
양의 부호 (단항 연산자) |
|
- |
음의 부호 (단항 연산자) |
|
++ |
전위 증가 연산자 |
|
-- |
전위 감소 연산자 |
|
(타입) |
타입 캐스트 연산자 |
|
* |
참조 연산자 (단항 연산자) |
|
& |
주소 연산자 (단항 연산자) |
|
sizeof |
크기 |
3 |
* |
곱셈 연산자 |
|
/ |
나눗셈 연산자 |
|
% |
나머지 연산자 |
4 |
+ |
덧셈 연산자 (이항 연산자) |
|
- |
뺄셈 연산자 (이항 연산자) |
5 |
<< |
비트 왼쪽 시프트 연산자 |
|
>> |
부호 비트를 확장하면서 비트 오른쪽 |
6 |
< |
관계 연산자(보다 작은) |
|
<= |
관계 연산자(보다 작거나 같은) |
|
> |
관계 연산자(보다 큰) |
|
>= |
관계 연산자(보다 크거나 같은) |
7 |
== |
관계 연산자(와 같은) |
|
!= |
관계 연산자(와 같지 않은) |
8 |
& |
비트 AND 연산자 |
9 |
^ |
비트 XOR 연산자 |
10 |
| |
비트 OR 연산자 |
11 |
&& |
논리 AND 연산자 |
12 |
|| |
논리 OR 연산자 |
13 |
? : |
삼항 조건 연산자 |
14 |
= |
대입 연산자 및 복합 대입 연산자 (=, +=, -=, *=, /=, %=, <<=, >>=, |
15 |
, |
쉼표 연산자 |
'C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4일차] DO IT C언어 입문/p456 ~p540/ 구조체와 연결 리스트 , 파일 입출력, 함수 포인터 (0) | 2021.05.16 |
---|---|
[3일차] DO IT C언어 입문/p290~p454/ 포인터,프로세스와메모리할당,다차원포인터 (0) | 2021.05.15 |
[2일차] DO IT C언어 입문/p152 ~ p288 / 제어문, 배열 , 지역변수, 전역변수 (0) | 2021.05.06 |
Comments